=[이성근 기자] SK하이닉스가 7일, 청주시청에서 언론사 기자들을 초청해 LNG발전소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러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이하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는 8일, 기자회견을 열어 SK하이닉스 규탄했다.


이 단체는 SK하이닉스가 LNG발전에 많은 청주시민이 반대하고 있음에도 정작 주민설명회는 신문사가 취재하지 않은 금요일(11일)에 잡아놓고, 언론사만 먼저 불러 SK하이닉스에 유리한 기사가 나가도록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설명회의 자료도 청주시 상황과 맞지 않는 자료가 많다"고 반박했다.


첫 번째 발표 자료인 유승훈 교수의 ‘LNG열병합발전의 공익적 가치’라는 자료는 LNG발전이 석탄화력 등 다른 원료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깨끗하다고 설명하는 자료인데, 청주시 상황은 석탄화력을 LNG로 바꾸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승훈 교수의 자료와 맞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두 번째 자료인 문윤섭 교수의 ‘SEC에 따른 대기질 환경영향평가’ 자료는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건설에 따라 오염물질이 배출되지만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다른 전문가의 “포름알데하이드 등에 대한 실증 자료 없이 일반적인 대기오염물질만을 이용한 모델링으로 LNG가 안전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들어 비판하고 있다.


또한 SK하이닉스LNG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미세먼지 원인물질)의 양(205톤/일)은 청주에서 두 번째로 많은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청주지역난방공사의 배출량(209톤/일)과 비슷한 수준으로 청주시의 대기질 상황에서 용인할 수준이 아니며, 청주시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과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는 청주상황에 맞지 않는 자료를 가지고 언론을 호도하고 청주시민을 무시하는 SK하이닉스의 행태를 비판하며, 청주시는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건설에 대한 반대입장을 명확히 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