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사수를 위한 3개 시?도민 결의대회가 16일 오후 3시 대전역광장에서 대규모로 열렸다.


이날 결의대회는‘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비상대책위원회’가 주최로 염홍철 대전시장을 비롯한 안희정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 3개 시?도지사와 의회의장, 기초자치단체장, 충청지역 출신 국회의원, 민간단체 회원, 시?도민 등 5천여 명의 함성이 대전역을 가득 메웠다.


이 대회는 지난 2월 이명박 대통령의 방송좌담회에서 과학벨트 충청권 공약백지화성 발언에 따라 공약이행에 대한 충청권 시?도민의 염원과 결집력을 재확인하고 과학계의 의견을 들어 애초 약속한 원칙을 지킬 것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날 대회에는 최근 대지진과 쓰나미로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는 일본을 위로하는 묵념의 시간을 갖고 시작됐다.




이상윤 대전사랑시민협의회 대표의 개회선언에 이어 이상선 충남비대위 대표와 이상덕 대전비대위 대표는 각각 대회사와 투쟁사를 통해 "대통령의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에 대한 백지화발언으로 500만 충청권 시?도민들의 정신적 충격과 배신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난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한 지난한 싸움을 승리로 이끈 것처럼 이번에도 과학벨트 사수를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첫 연사에서"과학벨트 입지를 법대로 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과학벨트 위원들을 정부 마음대로 선정하겠다는 함정과 특별법에 빠져있는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인 중이온 가속기를 넣지 않거나 국가균형발전을 이유로 분산배치할 수 있다는 함정이 내재돼 있다“고 경계하고 ”세종시를 끝내 지켜냈듯 상식과 순리대로 과학벨트 충청권 사수를 반드시 이뤄내자“고 역설했다.





이어 이시종 충북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과학벨트 입지는 지진과 해일의 가능성이 있는 곳에 절대 안되고 충청입지 뿐만아니라 과학벨트 원안(핵심시설 집적화)이 관철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더 이상의 국가적 혼란과 분열을 막기위해서라도 당초 계획대로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전국민께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대회장에는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한결같은 목소리로 과학벨트 입지와 관련한 미온적인 정부의 대응 태도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날 참석한 국회의원만 해도 대전의 임영호 의원, 권선택 의원, 박병석 의원, 이재선 의원, 김창수 의원, 충북의 오제세 의원, 이용희 의원, 정범구 의원, 충남의 심대평 의원 등으로 대부분이 참석했다.




특히 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대위를 대표해 정성욱 대전비대위 대표, 유철웅 충북비대위 대표, 정경식 충남비대위 대표 등 3인은 결의문 낭독에서 대통령의 백지화 발언에 대한 즉각 사과와 원안 추진촉구, 지역이기주의와 국론을 분열시키는 세력에 대해서도 단호히 행동할 것을 다짐했다.


행사가 끝나고 참석자들은‘대선공약 이행하라’,‘과학벨트 사수하자’ 등을 외치며 대전역에서 충남도청까지 가두행진을 벌여 시민들에게 과학벨트 사수의 당위성을 홍보했다. / 하은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