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충북·청주경실련 회원과 시민들은 2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관련 예산 부활을 저지하는 피켓시위를 벌였으나, 시의회가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의 관리운영비를 본회의에서 최종 부활시켰다.


복지교육위원회 김은숙 위원장이 의원 24명의 동의를 얻어 대표발의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은 재석 의원 총 38명 중 찬성 27명, 반대 9명, 기권 2명으로 통과됐다.


표결에 앞서 김은숙 위원장은 "이미 6월에 본회의에서 열린도서관 사업비를 동의해 줬는데 예결위에서 삭감하는 바람에, 청주시의 랜드마크인 문화제조창C가 버림받을 위기에 처해 있다"며, "시민을 위한 혁신적인 콘텐츠로서 열린도서관 예산이 반드시 부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대의견 토론자로 나온 윤여일 예산결산위원장은 "열린도서관 조성 자체를 반대하는 것 아니라, 관리 주체나 운영계획 등이 확정되지 않았고 2달 후면 본예산 심의가 시작되기 때문에 삭감한 것이다. 다시 부활시킨다면 예결위 존재 이유가 없다"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복지교육위원회 소속 김영근 의원은 "도서관법 제32조에 사립공공도서관 지원 근거가 있으니 관리운영비 지원에 법적 문제가 없고, 만일 위탁자 선정에 문제가 있다면 그때 가서 얘기해도 된다"며, "부수적인 문제에 매몰돼 열린도서관이 좌초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가로 반대 토론자로 나선 정우철 의원은 열린도서관의 사업 주체가 선정되면 3차 추경에서라도 통과시키자고 예결위에서 논의도 했다"며 시의회가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자고 역설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이로써 ‘열린도서관’은 조성비와 관리비를 모두 확보하게 됐다.


충북청주경실련은 "왜 다수의 시의원들이 심의 결과를 번복하며 청주시를 엄호하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며 "이미 열린도서관뿐 아니라 문화제조창C의 구조적인 문제가 드러나고 있음에도 앞선 결정들을 번복할 수 없어 덮기에 급급한다면 시의회의 존재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시민들의 세금이 들어가는 공공도서관을 수익 창출을 위한 집객 효과로 포장하는 것이 과연 "혁신적인 콘텐츠”냐?"고 반문했다.


이어 “찬성표를 던진 시의원과 청주시는 공개적인 토론의 장에 나와 답하라"며 열린도서관과 관련 오는 7일, 맞장 토론을 공개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