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9일 논평을 내고, 환경부의 대기관리권역 지정에 충청북도 제천과 단양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부는 지난 6월4일, ‘대기관리권역 확대 설정(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수도권, 중부권, 동남권, 남부권 4개 권역 총 80개 시군이 포함되는 '대기관리권역안'이 발표됐다.


이 발표를 보면, 인근 세종과 대전은 지역 전체가 대기관리권역으로, 충남은 금산을 제외한 14개 시군이 대기관리권역으로 지정됐다. 중부권에 포함된 충북은 청주, 충주, 진천, 음성의 4개 시군만 포함됐다.


대기관리권역 지정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역 국회의원들도 충북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대기관리권역 지역을 촉구했던 사항이다.


그런데 이번 안에서 제외된 제천, 단양 지역은 전국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상위 20개위에 포함되는 시멘트 공장 3곳이 모두 있는 곳임에도 대기관리권역에서 누락되어 반발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충북도가 진정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할 의지가 있다면 환경부에 강력히 건의해 제천과 단양이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환경부도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고 의견을 수렴하는 중이라고 알고 있다"며, 충북도가 적극 나선다면 제천, 단양지역이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