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과학벨트 충청권 공약을 파기하자 한나라당 관계자는 “기초연구가 강한 대전과 산업단지가 근접해 있는 대구나 포항으로 나눠 조성하는 것으로 결정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해 여권이 과학벨트 ‘분리 선정론’에 힘이 실리고 있슴이 감지되었다.

최근 이런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입지 선정에 절대적인 과학벨트위원회 당연직 위원 7명중 4명이 영남권 출신 인사들이 영입되면서 더욱 확실시 되고 있다.

과학벨트위원회 위원장은 이주호 교과부장관으로 대구출신이고, 당연직 위원으로 예정된 안양호 행안부 제2차관은 경북 김천, 안현호 지경부 제1차관은 경남 함안, 최원영 보건복지부 차관도 경남 창녕출신이다.

이런 사실에 대해 14일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은 "시행령을 보면 위원회를 구성하도록 되어있는데 당연직 7명중 4명이 이미 영남권 인사로 포진되어 있다.

더구나 기획단장도 최근 충청권 인사를 경남인사로 바꾸어 대통령이 마음대로 좌지우지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것이 합법을 가장한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과학벨트 충청입지 결의대회에서 주장했다.

또한 "일본에 대지진이 났다.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은 중이온가속기이다. 중이온가속기는 안전이 최우선이다. 지진과 해일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해안지역이 되겠는가?

그것은 이미 검증된 대로 세종시에 중이온가속기를 해야 한다는 것은 이번 사태를 통해 분명하게 검증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상대책위는 14일 "제2의 세종시 사태로 확산되는 과학벨트 공약 파기는 충청인과 국민의 건강한 상식에 대한 모멸이며, 신뢰의 가치를 부정하는 국가적 손실로 귀결될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고 "과학벨트가 정략적으로 분산배치하는 것은 차라리 안 하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이 모든 우려와 요구에도 불구하고 끝내 부당한 결론에 이르는 상황에는 '정권 퇴진' 등 가능한 모든 대응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9일 국회에서 과학벨트의 입지를 충청권으로 명시한 과학벨트법 개정안이 국회 교과위 법안소위에 상정됐지만 논의조차 못하고 말았다.

법안소위 위원장인 서상기(한나라당, 대구 북구을)의원은 과학벨트의 보강을 요구하며 1차에 충청에 과학벨트를 건설하고 난 후 2차와 3차에 걸쳐 대구와 광주에 과학벨트를 각각 건설하자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과학벨트 입지결정은 4월5일 발효되는 기존 과학벨트법을 근거로 한 정부 주도로 확정될 전망이다.

이처럼 과학벨트 입지선정이 충청권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자, 500만 충청권 3개 시도 지역민들이 똘똘 뭉쳐 궐기하며 나서고 있지만 청와대쪽은 묵무부답 말이 없다. / 이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