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이하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가 13일 발족했다.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는 충북도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충북도내 28개 시민·환경·노동단체가 모여 충북도, 청주시에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3월 13일 국회는 총량관리제를 포함한 미세먼지를 막기 위한 8개 법안을 통과했으며, 미세먼지는 이제 사회재난으로 인지할 만큼 생명 안전의 문제로 확대됐다.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는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를 도입할 수 있게 ‘대기관리권역’에 충북도가 포함 되야 한다"며 "또 사업장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자동차 운행제한에 관한 충청북도 자체의 조례를 신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근본적으로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산업단지 조성, 대규모 투자유치, 아파트/택지개발 등 개발 일변도의 정책방향을 ‘충북 경제 4% 실현’이 아닌 ‘미세먼지 40% 저감’으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는 지난 3월 7일부터 충북도청 서문과 청주시청 정문에서 미세먼지 저감 촉구를 위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장 배출허용기준 강화조례 제정, 대기총량제를 촉구하는 서명운동과 미세먼지 인식 개선을 위한 미세먼지 바로알기 대중강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