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이 오창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대상 지역 확대 여부를 검토한다.


변재일 의원은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금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 설치사업 현황을 보고받고, 후기리 소각장 영향평가 대상 지역 확대를 요구했다.


변 의원은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대상지역에 7만 명의 인구밀집지역인 오창과학산업단지가 환경영향평가 대상 지역에서 제외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인근 일반폐기물 처리시설도 환경영향평가 대상지역의 범위가 반경 10km 였는데, 오창 후기리는 지정폐기물까지 처리하는데다 오창과학산업단지가 불과 7km 거리에 있음에도 대상지역 범위를 5km로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므로 평가 대상지역 범위는 반드시 확대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와 같은 변 의원의 지적에 대해 금강유역환경청은 26일 변재일의원실에 제출한 서면 답변을 통해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대상지역 확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변 의원은 26일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과의 전화통화에서 청주의 대기오염으로 인한 주민 피해를 강조하며 소각장 신·증설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변 의원은 “2017년 12월 기준 충북은 17개 시·도 가운데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고, 특히 청주는 반경 13.5km 이내에서 전국의 소각물량의 18%를 처리하고 있어 대기오염이 더욱 심각한 곳”이라고 언급하며 “현재 청주에 신·증설을 추진 중인 소각장 네 곳이 추가 설치된다면 청주가 전국 소각물량의 26%까지 감당해야 한다. 대기오염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 분명한데 이러한 상황을 청주시민이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고 우려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청주시민이 우려하는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를 감안해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 검토에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