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모든 청년을 위한 청년센터를 바라는 연대(이하 청년연대) 회원들이 13일, 청주시 ‘청년허브센터’ 예정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탁상행정이 이루어낸 차별적 청년허브센터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청주시는 청년과의 소통과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허브센터(가칭)(이하 청년센터) 조성을 계획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2019년 설립예정인 청년센터는 사업 초반 청년들의 의견 수렴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채 통보 형식으로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기자회견을 연 청년연대는 "국가기관은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장애인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청주시가 진행한 청년센터 선정 과정에서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 청년의 센터 활용 여부가 제대로 고려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이런 문제에 대해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우리미래 충북도당(준)'은 승강기 설치를 요구하며 지속적인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승강기 설치는 선정된 건물이 노후화되어 안전상 어렵고, 이를 보강하기 위한 작업도 추가비용이 지출되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청년연대는 "청주시 청년정책의 첫걸음인 청년센터는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이 되어야 한다"며 "예산상의 이유로 차별받는 청년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단체는 "청년정책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예산 배정이 선행됐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청주시가 얼마나 노력을 기울였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방적인 소통을 강요하는 청주시에 대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안전 점검 및 시설 설치'와 '청년허브센터(가칭)와 관련된 자료를 공개'하고, 이후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집행하라고 요구했다.


현재 청주시는 ‘함께 웃는 청주’라는 슬로건을 표방하고 있다. 청년연대는 이에 맞게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그 누구든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청년센터를 건립해줄 것을 청주시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