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UNESCO 무형문화유산목록 등재무술 대표단체 회의가 26일 충주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UNESCO의 무형문화유산 전략을 공유하고 세계전통무술의 효과적인 보존과 ?진흥을 위한 국제연대를 모색하기 위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전통무술대표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 행사는 유네스코와의 공식협력관계(Consultative Status, ICH advisory NGO)를 기반으로 세계전통무술의 보존과 진흥에 앞장서고 있는 세계무술연맹이 전통무술의 인지도 증진과 함께 무술문화의 새로운 가치창조를 선도하고 관련공동체들에게 미래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세계무술연맹은 협의체를 통한 국제연대를 통해 유네스코 목록 등재가 갖는 의미를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상호 다양한 형태의 교류 활동을 촉진하여 세계전통무술의 보존 ?진흥 활동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전통무술은 말 관련 무술을 제외하고 총 7개로, 팔레바니 줄카르네이(이란), 부흐(나담 축제, 몽골), 오일레슬링(터키), 택견(한국), 까뽀에이라(브라질), 카작쿠레스(카자흐스탄), 타흐팁(이집트)가 그것이다.


이번 행사는 위 7개 무술 대표단체 외에도 현재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목록 등재를 준비하고 있는 세계무술연맹 회원인 한국의 씨름, 캄보디아 보카토, 우즈베키스탄 우즈벡 장사나티를 대표하는 단체 관계자들도 참관할 예정이며, 한국의 씨름과 함께 올해 유네스코의 등재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조지아의 국민무술 치다오바와 키르기즈스탄 전통레슬링 단체 등도 관심을 갖고 내년에 동참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협의체가 구성되면 역사와 전통을 더해가고 있는 충주세계무술축제의 홍보효과를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