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는 17일, 충청북도교육청를 비롯해 강원·전남·전북·경남·경북 등 6개 교육청이 합동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충북도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은 교육감 코드인사, 전교조 전임자 휴직논란 등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김 병우 교육감에게 전교조는 노조가 아니라 전임자 휴직은 불법이라"며 "휴직 허가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은 '법외 노조가 아니라 노조 기본권이 모두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며 "검토를 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전 의원은 “2014년 김 교육감 인수위원회 명단과 인수위 구성원의 현재 직위를 비교하면 전체 구성인원 22명 중 과반이 전교조 소속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전체인원 22명 중 14명이 영전, 승진, 특혜, 특별채용 등 보은성 코드인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4년 7월 이후 평교사 출신 임명 교장의 85.7%(7명 중 6명)가 전교조 출신인 데다 인수위 경력자도 2명”이라며 “충북 에너지고는 2017년 3월 임용을 예정으로 개방형 공모 절차를 거쳐 2명을 대상자로 추천하고도 전교조 출신을 임명하기 위해 한 학기 동안 미발령한 뒤 진행한 공모절차에서 임용했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특별 채용한 교육 전문직원(전문 분야) 장학사 28명 중 5명(18%)이 자신의 분야와 전혀 상관없는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특별채용이 측근의 승진길을 열어주는 교육감 코드, 보은성 인사라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등용하는 과정상의 문제는 하나도 없었다"며 "교육행정직은 어차피 7년 순환보직 등으로 선발 당시의 전문성과 맞지 않을 수 있어 분야별 선발을 늘린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뽑힌지 1년반에서 2년밖에 안됐는데 무슨 순환보직이냐'고 맞받아쳤다.


전 의원은 "2014년 7월 이후 교장공모제로 뽑힌 평교사 출신 교장 7명중 6명이 전교조 출신이고 두명은 인수위 출신이라"고 따졌다.


이번 충북도교육청 국감은 질의과 발언 기회조차도 없는 형식에 그친 국감으로 기록될 것 같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