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정부가 4일, 4대강 보의 처리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보 개방 관측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4대강 16개 보 중 13개 보 개방 확대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 10개 보에 대해 이뤄진 보 개방 모니터링을 이달 이후 13개 보로 늘리고 개방수위도 높이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4일, 짧은 개방기간에 충분한 모니터링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의문이라는 논평을 냈다.


이어 지금까지 개방하지 않았던 한강의 이포보, 낙동강 낙단보, 구미보에 대해서 개방계획을 밝힌 것은 반가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환경연합은 "발표된 개방기간이 짧게는 한 달인데다, 그마저도 양수제약수위를 넘어서지 못한 한계를 보인다"며 "한 달의 수문개방을 통해 보 처리방안의 근거가 될 실증 자료를 확보한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4대강 보 수문 개방지시가 내려진 것은 작년 5월로 일 년 반이 지났는데, 아직까지 취·양수장 개선과 농·어민을 탓하기에는 지나간 시간이 적지 않다"며 "한강의 강천보와 여주보, 낙동강의 칠곡보가 1년 반 동안이나 개방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검토만 하고 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4대강 조사?평가단은 당초 연내에 4대강 보에 대한 처리방안을 마련하고 내년 6월 구성될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보 처리방안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낙동강과 남한강의 처리방안 마련과 그 확정을 다음해로 연기했다.


이에 대해 환경연합은 "연내 금강, 영산강에서 충분한 실증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취·양수장 개선 예산을 확보하고, 농민 협상 등 더욱 속도감 있고 추진력 있는 자세를 보여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 단체는 "세종보와 승촌보의 완전 개방이후 시민들은 4대강의 자연성회복 가능성에 희망을 품었다"고 전하고, 앞으로 4대강 보 모니터링과 그 처리를 통해 속히 건강한 4대강을 시민에게 되돌려주길 희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