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환경운동연합 등 14개 환경단체들은 17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자력계와 일부 보수언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야당들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유포시키며 탈원전 반대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규탄했다.


환경단체는 "최근 정책변화로 가동을 중지한 핵발전소가 월성 1호기 단 1기뿐이며, 그나마 작년 5월부터 가동을 중지한 상태여서 전력수급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들은 "탈원전 정책 때문에 전력수급에 문제가 있다"거나 “탈원전 정책으로 막대한 손해를 보고 있다”는 등의 이야기를 계속 내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환경단체들은 매년 여름과 겨울철 전력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시행했던 전력수요관리시장(DR)의 경우에도, 이를 시행하는 것이 마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전력부족 때문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피크 부하를 분산시켜 효율을 높이기 위한 DR제도는 결국 올해 시행도 못한 채 시간만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는 이와 같은 가짜뉴스는 재생에너지 분야에도 그대로 이어져 태양광 패널이 중금속 덩어리여서 오히려 환경파괴를 일으킨다는 식의 이야기를 배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올해 한전적자의 원인이 최근 유가상승에 따른 연료비 상승 등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핵발전소 가동률이 줄어들어서 생긴 것"이라며 핵발전소만이 대안이라는 자신들의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 최근 핵발전소 가동률이 줄어든 것은 안전문제 때문이다. 최근 계획예방정비가 지연된 핵발전소 17기 중 11기가 격납건물 철판부식이나 콘크리트 공극 때문에 정비가 지연된 경우이다. 나머지 6기의 경우에도 후쿠시마 이후 후속조치이거나 최근 일어난 고장 때문에 생긴 것이다.


환경단체들은 "그간 안전을 등한시하고 핵발전소를 부실하게 건설·운영한 핵산업계 때문에 정비가 지연된 것"이라며. "자신들의 부실시공과 설계 때문에 국민들이 불안과 공포에 떨게 된 것은 잊어버리고 이제 와서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핵발전소를 빨리 가동하라는 모습에서 우리는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이 단체들은 "정부는 그동안 핵산업계가 국민안전을 위협해왔던 일들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거나 알리지 않았다"고 비판하고 "산업부 역시 전력 상황에 대해 국민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았다"고 아쉬워했다.


이에 따라 탈원전 반대진영의 다양한 가짜뉴스는 일파만파 퍼져갔고, 결국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가 제공되지 못한 일들이 반복되는 것으로 파악했다.


환경단체들은 핵발전소에서 벗어나 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국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시점에 국민들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핵발전소를 더 돌려야 한다는 탈원전 반대진영의 주장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