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기자] 공예품의 판매와 전시,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2018청주공예페어'가 9월 5일부터 9월 9일까지 동부창고 6동과 37동, 야외광장에서 개최된다.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주관하는 '2018청주공예페어'는 지역의 공예산업시장 활성화를 위해 2014년부터 시작됐다.


이번 '2018청주공예페어'는 ‘색, 다름’을 주제로 기존 공예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타 장르와의 융합을 통해 공예의 새로운 모습과 가능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국 70여개 공예 관련 공방과 업체가 참여하며, 공예품의 판매는 물론 전시와 체험, 공연까지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중부권 최대 규모의 공예페어로 개최된다.


공예의 색다른 변신 Ⅰ : 젊어진 공예, 지역 젊은 공예 작가들의 활약

이번 페어에서 가장 주목되는 건 단연 젊은 작가들의 두각이다. 이를 위해 청주공예비엔날레에서는 이미 공예의 변신을 시도 중인 지역의 젊은 공예가 발굴에 힘써 왔고, 이번 페어를 통해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공방으로는 손으로 만든 수제보드의 매력을 보여줄 청주 유일 롱 보드 전문샵 ‘CAST(캐스트)’와 버려진 공병을 수거해 공예작품으로 재탄생 시키는 ‘유리하다’가 <기획존>에 참여한다.


특히‘유리하다’는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 출신 작가들이 모여 설립한 육성 사회적 기업으로 창직?창업으로 이어진 지역 공예교육의 대표적이고 모범적인 성공사례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교육존>에 참여하는 ‘루셀로우’는 홍익대와 동 대학원 도예유리과를 졸업한 청주 출신 두나래 유리공예작가가 운영하는 공방으로, 버려진 유리조각들을 다시모아 유리 마그넷을 만드는 작업을 통해 공예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넘어 지구 환경보호 활동에도 동참하고 있다.

공예의 색다른 변신 Ⅱ : 국내외 전통공예의 만남

공예페어가 열리는 기간 중 매일 오후 3시에는 장인의 뒤를 이어 지역 전통 공예의 맥을 잇는 전수자 5인(배첩 전수자 조효진, 단청 전수자 권민주, 야장 전수자 유동렬, 궁시 전수자 양창언, 낙화 전수자 김유진)의 시연이 진행된다.


또 해외에서는 인도의 비영리 사회적 기업‘방글라나탁 닷컴(Banglanatak dot com)’의 공예작가 3인이 참여하여 인도 전통공예 3종(직조, 자수, 돗자리)을 직접 시연한다. ‘방글라나탁 닷컴’은 유네스코(UNESCO) 인가 기업으로 인도의 무형문화유산을 통해 인도 내 빈민을 구제하고 여성인권 신장을 도모하고 있어 아시아권 전체가 주목하고 있는 곳이다.


이 밖에도 충북공예협동조합,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가 참여해 우리 전통공예의 우수성을 함께 보일 예정으로, 올 공예페어는 국내외 전통공예 작가들의 만나고 교류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공예의 색다른 변신 Ⅲ : 온몸으로 즐기는 공예

이번 공예페어에서는 공예품의 전시와 판매 뿐 만 아니라 교육과 부대행사를 통해 공예를 온몸으로 느끼고 즐길 수 있다.

<교육존>에서는 섬유, 목공, 유리, 칠보, 도자 등 공예의 전 분야를 망라한 체험들이 관람객을 만난다.


또한 매일 오전 11시에는 대형 나무 젠가, 접시 굴리기, 도자기 깨기 등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공예 올림픽’이 진행되고,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저녁 9시까지 ‘야간개장’으로 즐길 수 있다. 야외무대에서는 공예를 주제로 한 뮤직스토리텔링 공연이 펼쳐지고 아기자기한 소품을 구입할 수 있는 야외 <거리마켓>도 함께 즐길 수 있다.


9월 5일 오후 2시 동부창고 광장에서 개최되는 ‘개막식’에서는 현대미술 작가 임은수의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공예 페어 참여 작가, 지역 문화예술인, 공예 관련 인사들이 함께 개막을 알리는 테이프 커팅이 진행된다.


공예페어 관계자는 “이번 공예 페어를 통해 공예의 새로운 변신이 얼마나 즐거운지 또 우리 일상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보여줄 예정” 이라며 “어떤 장르와도 융합될 수 있는 공예의 가능성을 재확인하고, 문화와 산업의 경계를 허물어 지역공예시장 개척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것” 이라고 이번 공예페어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자세한 내용은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홈페이지 (www.okcj.org)나 청주공예페어(☏043-219-108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