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백제의 고도(古都) 충남 공주 무령왕릉 일원에서 '제주 4.3평화 횃불의 춤 만방에 퍼져라'란 주제로 문화릴레이 버스킹이 개최된다.


공주대학교 무용학과 최선무용단 주최하고 전통무용그룹 춤판과 가우컴퍼니 주관으로 2일 오후 백제 고도 충남 공주 무령왕릉 일원에서 열린다.


이 버스킹은 해설이 있는 공연으로 4.3에 대한 평화와 가치를 한국무용으로 표현해 정중동, 흥과 멋, 춤에 기반을 두어 태평무와 검무, 부채춤, 쟁강춤과 신무용등과 마지막 무대에서는 제주4.3의 평화를 예술로 승화시킨 창작무 ‘횃불의 춤’을 선보인다.


‘횃불의 춤을 선보이는 4명의 젊은 춤꾼(구명서, 정혜준, 유혜지, 김수아)은 밝은 에너지의 섬세한 표현력과 깊이 있는 실력을 겸비한 그룹이다.


올해 2월 전국의 청년예술인들과 제주도청사에서 시작된 ‘제주4.3은 대한민국 역사이다’ 문화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해, 경북 구미IC 만남의 광장 문화릴레이 버스킹 등을 통해 4.3의 평화와 가치를 전통무용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국원성(충주) 가야지무를 창작 복원해 유명한 젊은 춤꾼 정혜준은 ‘제주 4.3 동백꽃을 보다, 동백꽃이 흩날리다, 꽃길’이란 주제로 ‘제주 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문화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후 희생자들을 추념하는 공연을 통해 새로운 시선에서 이 상처를 평화의 가치로 함께하는 버스킹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 여의도, 파주 헤이리 석보박물관, 통일전망대 등 공간이 형성되는 전국을 대상으로 제주유관기관과 별도의 행사로 청년예술인들과 함께하는 자발적 무대를 형성해 평화의 가치를 확산시키는데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4.3지원과 강민철 팀장은 “공주대학교 무용학과 최선무용단 주최아래 한국무용을 짊어지고 나아갈 젊은 예인들의 자발적 무대로 4.3의 가치인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예술로 승화시켜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 행사를 주관하는 전통무용그룹 ‘춤판’은 관객 기억 속에 춤판만의 신명난 춤을 남기기 위해 만들어져 끊임없이 노력하는 열정적인 차세대 전통무용 그룹이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