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기업인권네트워크와 삼성노동인권지킴이(아래 한국인권단체)는 27일, 유엔 인권 전문가들의 베트남 삼성전자 노동인권탄압에 대한 우려 표명에 동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국 정부와 삼성에게 베트남 삼성전자의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과 노동인권활동 보장을 촉구했다.


지난 3월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을 이틀 앞두고, 유엔 인권전문가들은 베트남 삼성전자 공장의 노동조건 및 노동환경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 노동자들과 활동가들에 대한 위협 및 괴롭힘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한국인권단체는 지난해 11월 6일 국제환경보건단체 IPEN과 베트남 시민단체 CGFE는 베트남 삼성전자에 근무하고 있는 여성노동자들을 인터뷰한 후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노동자들 모두 과도한 초과근무로 인해 극도의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유산하는 경우도 흔하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IPEN/CGFE)의 보고서 발표 후, 삼성은 보고서 작성에 기여한 노동자와 활동가들에 대해 소송을 하겠다고 협박을 하고, 노동자들에게는 외부인에게 노동조건 및 노동환경에 대해 공개하는 것에 대해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고 한국인권단체는 전했다.


삼성의 이러한 조치에 대해 유엔 인권전문가들은 ‘기업과 정부의 관리자들이 유해하고 부적절한 노동조건에 대해 보고한 연구자와 노동자들을 겁주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 했다. 이들은 이러한 행위가 노동자들과 활동가들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기업과 인권에 관한 이행 원칙에 위배되는 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인권단체는 삼성전자의 반인권적 행태가 유엔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고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 기업의 인권존중 의무 이행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전자 직업병 의심 피해자들이 320 명에 이르게 된 한국의 비극이 더 이상 베트남에서 되풀이 되지 않도록 삼성전자와 한국 정부에게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