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 범시민대책추진위원회(아래 범대위)는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광양황금산단 내 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 건립 반대 상경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시와 광양시의회는 눈치 보기 그만두고 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발전소개발저지를 위해 적극 앞장설 것"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목질계 바이오매스 화력발전 에너지 정책의 문제점 개선이 우선 되어야한다"며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하지 못하고 형식적인 절차만 밟고 시작한 제도의 문제로 인해 결과적으로 국민의 막대한 세금 1조원 이상(2015년)을 발전사업자들에게 지급해주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2012년부터 지구온난화를 저감하기 위해 대규모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500MW급 이상의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신규 건설되는 100MW 대형 목질계바이오매스발전사에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를 발급받아 공급의무자에게 판매해 공급 의무량을 충당하게 함으로써 전국적으로 엄청난 규모로 확대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300만톤 이상 규모의 목재펠릿을 해외에서 수입해서 사용함으로 원가 상승 및 원료 운송 시 발생되는 미세먼지와 무분별한 원시림의 산림훼손과 화석연료 사용증가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라는 명분이 오래전에 퇴색 되었다.


이들은 "광양시와 광양만은 전국대기오염배출사업장이 가장 밀집되어 연간325,817톤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광양시의 어린이와 노약자들의 피부염 및 아토피, 비염호소는 물론 갑상선, 호흡기계 암 등의 발병이 타 도시에 높아 시민들의 불안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목질계 바이오매스 발전의 철저한 검증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물론, 광양시는 더 이상 대기오염을 용인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어 발전소? 제철소? 공단 등 대형 오염원이 밀집된 광양만지역특성을 고려해 주민건강 보호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WHO 권고기준 수준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광양그린에너지는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친환경이라고 포장하고 일자리 창출 등을 내세워 지역주민을 더 이상 우롱하지 말고 광양 땅을 떠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