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환경운동연합(아래 환경련)은 20일, 논평을 통해 '탈석탄동맹' 출범을 환영하며 한국도 탈석탄 로드맵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6일 영국과 캐나다 주도로 20개 정부가 참여한 국제 ‘탈석탄동맹’이 23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공식 출범했다.


프랑스, 이탈리아, 덴마크, 멕시코 등 참여국가는 2030년 이전까지 석탄발전소를 완전 퇴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단체는 석탄발전소의 단계적 폐쇄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정부가 이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대책”이라고 강조하고 한국도 석탄발전의 단계적 폐쇄 로드맵을 마련해 ‘탈석탄동맹’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탈석탄동맹’ 선언문에서는 지구온도 상승을 1.5~2도 이내로 억제하자는 기후변화에 관한 파리협정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럽연합 국가들에서 석탄발전소를 2030년까지, 나머지 국가들에서 2050년 이전까지 모두 폐쇄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놓고, 석탄 연소에 의한 대기오염으로 세계에서 해마다 80만 명이 조기 사망한다는 연구결과를 인용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분야의 신규 투자 금액은 석탄화력 분야를 크게 추월했으며, 여기에 수조 달러의 경제적 가치가 생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정부는 노후 석탄발전소 10기를 조기 폐쇄하고 향후 석탄발전의 비중을 축소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석탄발전의 단계적 폐쇄 로드맵은 마련되지 않았다고 환경련은 지적했다.


이어 환경련은 정부는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과 대기오염 위기에 대해 중장기 석탄발전소 퇴출 시한을 마련하고 석탄발전에 대한 규제 강화를 요구했다.


이들은 기후 과학계가 OECD 국가의 석탄발전의 폐지 시점을 2030년경으로 제시한 만큼, 국내에서 2022년까지 건설 추진 중인 신규 석탄발전소 계획을 취소해 ‘탈석탄’ 에너지전환의 신호탄을 마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