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막대한 예산이 투여됐지만 충북도내 학교폭력 피해학생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의회 임헌경 의원(국민의당, 청주시 제7선거구)은 17일 충북도교육청 청주·보은·옥천·영동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에서 막대한 예산투여에도 불구하고 도내 학교폭력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 안 폭력예방 뿐만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 학업중단 숙려제, 장기결석, 기초학력미달 문제를 연계시킨 종합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임 의원은 도교육청으로부터 받은 '2017년 학교폭력실태조사'에서 올해 도내 학교폭력 피해학생 수는 초등학생 90명, 중학생 378명, 고등학생 261명 등 총 729명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2016년 대비 237명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2017년 도내 학교폭력 가해학생수도 전년대비 189명이 증가한 781명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도교육청의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도교육청은 학교폭력예방 관련해 2016년 71억원, 2017년 83.5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쓰고 있지만 오히려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는 급등하고 있다"며 그 심각성을 지적했다.


그는 학교폭력 피해유형에선 언어폭력(33.0%)이 가장 많으며, 집단따돌림(17.6%), 스토킹(11.4%), 신체폭행(11.1%), 사이버괴롭힘(10.3%)이 그 뒤를 이었다고 밝히고, 피해유형별 학교폭력 예방대책도 주문했다.


학교폭력 피해장소도 교실 안, 운동장, 복도 및 기숙사를 포함한 학교 안에서의 비율은 73.8%이며, 학원 및 학원주변, 사이버공간, 놀이터 등 학교 밖에서 피해를 당한 비율이 30.5%로 학교 밖에서의 피해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 의원은 학교 밖 청소년에 의한 폭력 피해학생수와 초등학교 저학년생의 피해 미신고 건수를 감안하면 실제 도내 학교폭력 피해는 훨씬 더 많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그는 “기초학력 미달학생의 학업 무관심, 학교 부적응, 학업중단, 장기 무단결석 등이 학교폭력 가해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며 “기초학력 미달자 지원확대, 학업중단 숙려제의 지속관리, 학교 밖 청소년 및 무단 결석자에 대한 대책 수립 등 종합적인 학교폭력 예방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학교폭력 피해학생이 육체적·심리적 상처로 인하여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상담교사 확충과 심리치유 프로그램 개발도 함께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