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환경운동연합(아래 환경련)이 4일,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단체는 “북한이 최근 계속된 미사일 발사에 이어, 이번 ‘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까지 북한의 핵무장 추진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걱정과 함께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환경련은 북한이 극도의 군사적 긴장과 핵무장을 해나가는 동안 한국정부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고, 미국정부의 강경일변도의 태도 역시 북한의 핵무장 노선을 중단시키는 데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술핵 배치나, 군사 대결 양상으로 몰아가서는 안된다”고 밝히고 “핵은 절대 핵으로 이길 수 없으며 공멸을 자초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더 이상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서 이성적인 판단과 대응을 요구했다.


환경련은 “어렵지만 결국 이 문제를 제대로 풀 가장 빠른 길은 대화와 협상”이라며 “미국은 물론 주변국들과 공조를 통해 북한을 대화협상의 테이블로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련을 비롯한 시민사회와 전 사회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지혜와 뜻을 함께 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