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제천시는 21일 오전, 제천시청 정책회의실에서 중국 요녕성 번시시와 우호협력 비망록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로 제천시는 한방의료산업 및 문화관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번시시와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이어나가게 됐다.

중국 번시시는 동북삼성 중 하나인 요녕성 동부에 위치한 인구 173만 명이 사는 도시로 중국 내 의약?농업?철강?석탄 산업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이번 체결은 시가 지난해 12월 번시시를 방문해 의약산업단지 등을 견학하며 교류 협력을 제안한 것에 따른 것이다.


이날 번시시 텐수화이 시장 및 외사판공실 주임 등 6명의 방문단은 시를 방문해 향후 지속적인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오는 9월에 열리는 2017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기간에 번시시에서는 공식방문단을 구성해 제천을 방문할 것과 엑스포 이후에 제천시장이 직접 번시시를 방문해 자매결연을 체결할 것을 약속했다.


시에 따르면 “번시시는 중국 내에서도 우수관광도시로 선정된 도시이자 의약산업도시로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이며, “시와는 교류 접목 분야가 다양함은 물론 역사적으로 고구려의 발상지로 알려져 있어 양 도시간 더욱 의미 있는 교류가 가능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번시시 시장 일행은 시청 방문후 한방생명과학관과 약초발효박물관 등을 탐방하고, 관내 제약 기업인 유유제약 공장을 방문하는 등 실질적인 교류협력 사업 발굴을 위한 일정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