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최근 가뭄과 관련한 언론 뉴스와 정부가 발표한 가뭄자료가 부정확하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이 주목된다.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은 30일 논평을 내고 "상반기 중 강수량이 적어 국민들이 체감하는 가뭄이 상당하다"며 "그러나 지난해부터 강우를 담수하는 등의 조치가 있어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다목적댐의 평균 저수율은 41.3%로 평년(39.7%)과 비슷하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각종 용수지도를 근거로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저수지만 61%로 평년(75%)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지만 전국적인 물 공급 상황에 무리가 오는 정도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29일 발표한 '가뭄 극복에 총력 대응' 자료에 따르면, 금년 누적 강수량 (`17.1.1~`17.5.27)은 161.1㎜로 평년의 56% 수준이고, 최근 1년 누적 강수량은 1,053㎜로 평년의 81% 수준이다.


국민안전처의 '5월 가뭄 예?경보'를 보면 기상, 생활·공업용수 공급, 농업용수 공급 측면에서 현재의 가뭄은 일부 지역의 ‘주의 단계’ 수준이며, 1개월 및 3개월 전망에서는 점차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련은 "물 사정은 정부의 가뭄 자료나 언론의 가뭄보도와 상당한 거리가 확인된다"고 지적하고 봄철의 강수량이 적은 한국의 기후와 일부 지역 및 일부 용도에서의 물 부족을 전국의 모든 상황으로 혼동시키는 발표와 보도들을 우려했다.


이 단체는 "자칫 과장된 표현과 공포감 조성이 물정책의 혼란과 사회갈등으로 비화될 수도 있다"며 경계했다.


환경련은 갑작스럽게 표출되는 가뭄 기사들이 ‘4대강 보 수문 개방에 저항’하거나, ‘국가 재정의 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 단체는 가뭄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해 팩트체크를 통해 반박하면서 "현재의 가뭄 보도와 정부의 대책은 다분히 과장된 측면이 있다"며 "가뭄 대책을 핑계로 타당성 검증도 없이 도수로 사업, 저수지 증설, 관정 개발 등을 남발하고, 4대강 보 수문 개방을 반대하는 명분으로 삼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환경련은 "정부는 정확한 발표와 언론들은 신중한 보도를 해야 한다"며 "공공 기관과 공공언론들이 중심을 지켜 불필요한 불안과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의 과장된 발표나 불명확한 기사가 지속될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하거나 언론중재위원회에 기사정정을 요청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